어르신에게 좋은 노인 요양원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65세 이상의 노인층은 갈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평균수명 역시 80세를 넘어가고 있어 노인층으로 분류 되도 최소한 15년 이상 기간 동안 노인복지의 대상으로 노후를 보내게 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노인이 되어 건강한 장수를 하게 될 경우 무엇보다 다행이지만, 현재의 노인층은 우리나라가 가난한 개발도상국가에서 중진국, 선진국으로 발돋움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건강을 돌볼 겨를이 없었으며, 자신보다 가족과 회사, 사회를 위해 많은 희생을 치르며 살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가 불과 30여년 만에 개발도상국에서 세계 10위권의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하게 된 것은 모두 지금 노년층에 접어든 어르신들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어르신들의 노후를 위한 준비는 소득수준 세계 31위, 복지수준은 세계 60위권에 그치고 있어 대부분의 노인층은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가난한 노후를 보낼 수밖에 없는 처지에 있습니다.
또한 노후를 자식들에게 의존하기에는 요즘의 사회는 너무나도 복잡해 졌으며, 자식들의 의사가 아니라 사회시스템 자체가 이를 수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노인복지법 시행과 함께 노인요양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전국에 4,000여개 설치된 노인 요양원 시설은 그나마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앓고 계시는 노인층에 한 가닥 희망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 누구나 노후가 되면 찾을 수밖에 없는 노인요양원에 대해 노인요양원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르신들에게 가장 좋은 노인요양원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르신들이 노인요양원에서 지내시는 것은 가족을 떠나 심리적, 육체적 안정을 얻으며 장기간 편안히 지내시도록 하는 요양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요양원이 쾌적한 공기와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도시의 소음에 갇혀 사는 것은 어르신들에게 스트레스만을 가중시키고, 나쁜 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폐, 기관지 등에 질환을 야기 시켜 건강을 해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어르신들이 하루를 보내는 일과 중에 적절한 프로그램이 얼마나 있느냐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노인 요양원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이 치매 등 인지장애나 편마비 등 장애가 있으신 경우 하루의 대부분을 무료히 보내시는 것은 어르신들의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내실 있게 진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노인요양원을 운영하는 원장의 노인 복지에 대한 마인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원장의 노인복지에 대한 마인드는 노인요양원의 설립과 어르신을 대하는 태도 및 요양보호사의 교육 등 노인 요양원 운영의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것이며, 노인 요양원의 시작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음은 어르신에 대한 케어입니다.
어르신들은 24시간 일상생활 지원 등 요양보호라는 케어를 받아야 하고, 질환에 따라 적절한 의료, 진료 등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요양원이나 비슷한 요양보호 케어이지만 질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필요한 의료, 진료 등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교통이 편리한 위치인가 입니다.
어르신들을 노인 요양원에 모신 가족들도 어르신들을 가능하면 자주 뵙기를 원하고, 교통이 편리할수록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어르신들도 노인요양원에 계시지만 가족들이 자주 방문할 경우 가족들로부터 따듯한 가족애를 느끼며 요양원 생활에도 잘 적응하시며 만족도가 더 높은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 요양원에 있어서 교통의 편리성은 어르신과 가족들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다음은 노인 요양원의 시설 구조입니다.
노인 요양원은 어르신들이 거주하시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만 어르신들의 건강상태와 질환에 따라 노인요양원의 구조가 어르신에게 편리하게 잘 되어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좋은 노인 요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이정도의 고려 사항은 꼭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